-
[ 목차 ]
최근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기도 하였고, 계속해서 화두인 국민연금개혁안에 대해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작년에 한국으로 휴가 갔을 때, 친구들이(주로 30대중반입니다.) 국민연금에 대해 불평하는 얘기를 자주 듣곤 했습니다.
열심히 일해서 내고 있지만 노후에 받을 생각을 아예 하지 않는다는 친구도 있었고,
남 좋은 일을 하는것다는 친구도 있었고, 참 혼돈의 시기이구나 싶었습니다.
지금 해외거주자인 저로써는 노후에 거주할 곳을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한국의 연금제도가 불안정하기 때문에 제가 과거에 한국에서 일할 당시 냈던 국민연금을 일시불로 수령하는 것이 나을 것 같다는
추천을 받아서 국민염금 일시금 수령조건에서 알아보게 되어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와 비슷한 생각을 가지신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국민연금 일시금 수령이란?
국민연금은 일반적으로 만 65세 이후에 매월 일정 금액을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특정 조건을 충족하게 되면면 일시금으로 한 번에 수령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일시금 수령은 매월 연금을 받는 대신, 한 번에 목돈으로 받는 방식입니다.
이는 노후에 큰 지출이 예상되거나, 단기간 내 자금이 필요한 경우에 고려할 수 있는 선택지입니다.
국민을 든든하게 연금을 튼튼하게
확인 현재 0byte / 최대 4000byte(한글 2000자, 영문 4000자)
www.nps.or.kr
국민연금일시금 수령조건 신청방법
국민연금일시금 수령 조건
2025년 기준으로 국민연금을 일시금으로 수령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연령 요건: 만 60세 이상이어야 하며, 출생 연도에 따라 연금 수령 가능 연령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1962년생은 만 63세부터, 1963년 이후 출생자는 만 64~65세부터 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가입 기간: 국민연금에 10년 이상 가입해야 합니다. 10년 미만인 경우에는 '반환일시금' 형태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소득 요건: 퇴직 후 일정 소득이 없을 경우에 일시금 수령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일시금 신청 방법
신청서 작성: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필요 서류 제출: 신분증, 국민연금 가입 내역서, 본인 명의 통장 사본 등을 제출합니다.
심사 진행: 국민연금공단에서 자격 확인 및 심사를 진행합니다.
지급 결정 및 통보: 심사 통과 후 지급 결정이 내려지면 안내를 받게 됩니다.
연금 지급 완료: 신청한 계좌로 일시금이 입금됩니다.



일시금 수령의 장단점
장점
목돈 활용 가능: 한 번에 큰 금액을 수령하여 사업 투자, 부동산 구매, 의료비 등 큰 지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연금 수령 기간 단축 시 유리: 연금 수령 기간이 짧아질 경우, 일시금 수령이 총 수령액 면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단점
총 수령액 감소 가능성: 장기적으로 보면 매월 연금을 받는 것보다 총 수령액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자금 관리 필요: 목돈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노후 자금이 부족해질 위험이 있습니다.
세금 부담: 일시금 수령 시 세금 부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환일시금 해외 이주자
가입 기간이 10년 미만인 경우, 국민연금을 일시금으로 수령할 수 있는 '반환일시금' 제도 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 이 경우인 특별 사유에 해당됩니다. 과거 한국에서 약 4년정도 일하면서 국민연금을 내었고 현재 영주권자로 해외에 거주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환일시금 수령 조건
가입 기간: 10년 미만.
연령 요건: 만 60세 이상.
특별 사유: 국적 상실, 해외 이주, 사망, 직역연금 전환 등.
반환일시금 수령액 계산 방법
반환일시금은 납부한 보험료에 일정 이자를 더해 지급됩니다. 또는 국민연금공단에 전화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전화로 물어보았는데 4년밖에 납부하지 않아 반환일시금이 많지는 않았는데
공단에서 반환일시금 수령하는 것을 반대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만 60세 이상이 되어 연금을 일시금으로 받게 되는데 그 때 되면 이자가 상당히 붙을거라는 전제로 말이죠..
물론 실제 수령액은 물가상승률, 공단이 정한 이율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직은 남편과 고민중이라 반환일시금을 받지는 않았지만,
요즘 한국 상황을 보면 하루빨리 수령하는 것이 낫지 않나 싶습니다.
*참고로 해외 이주를 증명해야 합니다. 국적상실을 원치 않는 분들의 경우 해외이주신고를 하여 재외국민등록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반환일시금 신청 방법
신청: 역시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가까운 공단 지사를 방문하여 신청합니다.
구비서류 제출: 반환일시금 지급청구서, 신분증 사본, 본인 명의 예금계좌 사본 등을 제출합니다.
처리 기간: 평균 처리 기간은 약 4주~5주 소요됩니다.
결과 통보: 처리 완료 후 SMS 또는 우편으로 결과를 통보받습니다.
목돈이 필요한 경우에는 일시금 수령이 유리할 수 있지만, 장기적인 안정성을 고려하면 매월 연금 수령이 더 나을 수도 있기 때문에
급하게 돈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라면 심사숙고 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상황을 고려하여 향후 10년 안팎의 한국 상황을 지켜보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콜센터(1355)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